실학

1. 실학의 등장 배경

  • 현실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만들고자 등장한 학문

2. 실학의 특징

  • 경세치용 :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 데 있어 실질적인 이익을 주어야 한다는 주장
  • 이용후생 : 편리한 기구를 쓰고 먹고 입는 것을 넉넉하게 하여 백성의 생활을 나아지게 해야 한다는 주장
  • 실사구시 :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

3. 실학의 근대 지향성

  • 홍대용의 지구설과 지전설 수용 → 중국을 중심으로 보는 세계관 비판 → 민족 의식 키워야 한다는 인식으로 이어짐
  • 토지, 조세, 신분 제도와 같은 부조리한 정책들에 대한 개혁 방안 제시
  • 민본주의와 평등 사회를 구현을 위해 힘씀

강화학파

1. 양명학의 수용

  • 양명학을 이어 받아 인간의 주체성과 지행일치 강조

2. 강화학파의 특징

  •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는 것 보다 참된 자기 자신에 대한 각성을 더 중시함
  • 도덕 판단의 기준을 자기 자신으로 봄

위정척사

  • 위정척사 : 본래 유교 질서를 지키고 서양의 문화와 종교를 배척하자는 주장
  • 민족의 주체성을 중시함 → 이는 일제강점기 당시 의병 운동으로 이어짐

개화 사상

1. 개화 사상

  • 개화 사상 : 근대화된 서양 문물을 수용하여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하는 사상

2. 개화 사상의 두 가지 입장

  • 온건한 입장(동도서기론) : 조선의 유교 질서를 지키면서 서양의 과학 기술을 도입하자는 주장
  • 급진적 입장 : 조선의 유교 질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 (ex. 군주의 권한은 줄이고, 백성의 권리를 높이자는 것)

동학 사상

1. 동학 사상의 개념

  • 동학 :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 → 3대 교조 손병희가 천도교로 개명

2. 동학의 기본 가르침

  • 시천주 :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천주를 모시자는 주장
  • 사인여천 : 사람을 하늘과 같이 섬겨야 한다는 주장
  • 인내천 :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주장
  • 오심즉여심 :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라는 주장
  • 후천 개벽 사상 : 백성들을 향한 이상 사회에 대한 믿음, 신분 차별이 사라지고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가 도래할 것이라는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