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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 윤리
동양 윤리의 접근
1-2-1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현대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
유교 윤리적 접근
1️. 유교 윤리의 특징
현실적 삶의 문제를 중시함
목적
: (일정한 수양을 통한) 도덕적 인격의 완성과 도덕적 이상 실현
2️. 도덕적 인격 완성
인간의 본성
: 공자는 인간은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인 인을 지니고 있고, 맹자는 네 가지의 선한 마음을 뜻하는 사단을 이야기하며 이 사단은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다고 봄
수양 방법
: 하늘로부터 인간은 도덕적 본성(ex. 공자의 경우 '인의예지', 맹자의 경우 '사단')을 부여받았으나, 지나친 욕구로 인해 잘못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봄
극복 방법
: 경(敬)과 성(誠)을 통한 극기복례(예를 지킴으로써 자신의 욕심에 빠진 스스로를 이겨냄)
이상적 인간
: 성인(聖人), 군자(君子) →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선한 도덕성을 바탕으로 지속적 수양을 하면 누구나 도덕적으로 완성된 인간이 될 수 있음
이상적 인간인 성인과 군자는 자신을 수양하고 난 후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수기안인(修己安人)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함
3️. 도덕적 공동체의 실현
오륜
: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사람들 간 관계에 있어서의 규칙
군신유의(君臣有義)
: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로움이 있어야 함
부부유별(夫婦有別)
: 부부 사이에는 분별이 있어야 함
장유유서(長幼有序)
: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함
붕우유신(朋友有信)
: 친구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함
부자유친(父子有親)
: 어버이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함
충서(忠恕)
: 타인 존중과 배려를 강조함
덕치주의(德治主義)
: 도덕과 예의로서 백성을 교화하는 정치를 강조함
항산(恒産) / 항심(恒心)
: 항심은 항산이 주어졌을 때 가능함 (항심 : 도덕적인 마음, 항산 : 경제적 수단) → 백성이 도덕적인 마음을 잃지 않도록 임금이 경제적 수단 보장
대동 사회(大同社會)
: 모두가 더불어 잘 살아가는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사회
4. 유교 윤리의 시사점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간성 상실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도덕적 해이(解弛) 현상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정명(正名)
: 구성원 간의 관계에 따른 역할과 책임의 소중함을 일깨움
견리사의(見利思義)
: 개인적인 욕심에 빠질 것 같을 때 도덕 규범을 먼저 생각해야 함 → 이기적인 태도와 부정부패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줌
천인합일(天人合一)
: 하늘과 인간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함 →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하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음
불교 윤리적 접근
1️. 연기적 세계관
연기(緣起)
: 모든 존재와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因)과 조건(緣)의 결합으로 생겨난다는 뜻 → 만물의 상호 의존적 관계를 강조함
인간의 삶
: 인간 삶은 생로병사의 끊임없는 고통임 → 고통에서 벗어나 진정한 행복의 경지인 해탈과 열반에 이르기 위해서는 연기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야 할 것을 주장함
모든 것은 상호 관계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연기에 대한 자각 → 자비의 마음으로 이어짐(자기가 소중하듯 다른 사람도 소중하다는 마음)
그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고통의 근본적인 원인인 탐욕에서 벗어날 수 있음
2. 평등적 세계관과 주체적 인간관
평등적 세계관
: 살아 있는 모든 존재는 불성 즉 부처의 선한 본성을 지니고 있음 → 따라서, 모든 생명은 평등함
주체적 인간관
: 인간은 누구나 주체적으로 계/정/혜의 삼학의 수행을 통해 진리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음 (계 : 계율을 지키는 것, 정 : 마음을 수양하는 것, 혜 : 진리를 깨우치는 것)
이상적 인간
: 보살(대승 불교, 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사람) / 부처 (진리를 깨달은 사람)
진리에 대한 깨달음 얻음 → 이를 통해 고통과 번뇌에서 벗어날 수 있고, 해탈(解脫)과 열반(涅槃)의 이상적 경지에도 도달할 수 있음
3. 불교 윤리의 시사점
인간의 내면을 반성하게 하고, 정신 수양을 돕는 데 있어 기여함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여 생명 경시 문제와 생태계 문제 해결에 기여함
불교의 자비를 통해 보편적 가치인 인류애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함
도교 윤리적 접근
1.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삶
무위자연(無爲自然)
: 인위를 추구하지 않고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자연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는 주장 → 천지 만물의 근원인 '도'와 같이,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 인위적으로 강제하지 않고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주장
이상 사회
: 무위의 다스림이 이루어지는 소국과민(작은 나라와 적은 백성)
2️. 평등적 세계관
제물(齊物)
: 만물이 평등하다는 관점 → 이를 토대로 세상 만물은 평등한 가치를 지닌다고 주장함
수양 방법
: 좌망(자기 자신을 잊어버리는 수양)과 심재(마음을 비우는 수양)
이상적 인간
: 지인(至人), 진인(眞人), 신인(神人), 천인(天人) → 모든 차별이 소멸한 정신적 자유의 경지인 소요유에 이른 사람
3️. 도가 윤리의 시사점
자연스럽고 소박한 삶을 강조 → 세속에 대한 지나친 욕망에서 벗어나도록 함
인간을 자연의 일부분으로 간주
자연의 질서에 순응할 것을 강조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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