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문화 예술의 부흥

1️. 서민 문화 발달

  • 조선 후기 상품 화폐 경제 발달 -> 서민의 경제력 및 사회적 지위 향상
  • 또한, 서당의 보급 및 한글 사용 확대 -> 서민 의식 성장
  • 그 결과, 기존 양반 문화와 달리 역동적, 직설적인 서민 문화 등장
  • 서민 문화 : 중인층, 상민층과 같이 서민이 주체가 되어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담아내는 문화
  • 대체로 양반 계층 비판, 사회 고발을 다룸 -> 억제되어있던 서민들의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계기이자 사회 비판 의식이 성장하는 계기가 됨

2️.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 문예활동 및 문학 저변이 서민층으로 넓어지며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유행
  • 한글 소설 :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으로 설정, 현실 비판이나 감정 표현을 주된 내용으로 삼은 소설
  • 특히, '홍길동전'(서얼 차별 철폐, 이상 사회 건설, 탐관오리 응징)과 '춘향전'(신분 차별의 부당함, 남녀 간의 사랑, 양반층에 대한 저항 의식) 등이 유행
  • 사설 시조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길게 풀어쓴 시조 -> 중인을 비롯해 부녀자, 기생, 상인 사이에서 유행
  • 서민들의 솔직하고 구체적인 감정 표현 -> 남녀 간의 사랑이나 사회 현실 비판

3. 판소리와 탈춤(탈놀이)

  • 판소리 : 소리꾼이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노래와 사설(말)로서 어떠한 이야기를 풀어 가는 음악
  • 탈춤(탈놀이) : 얼굴에 탈을 쓴 광대들이 해학과 풍자를 통해 양반층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고 그들의 문제점을 꼬집는 춤 ex. 봉산 탈춤과 강령 탈춤(황해도), 하회 탈춤(안동), 북청 사자놀이
  • 주로 지방 장시나 포구 등 인구 유동이 많은 곳에서 공연 -> 서민 의식 성장에 영향

4. 풍속화와 민화

  • 주로 사대부들의 내적인 정신 세계를 다루었던 전기와 달리 조선 후기 들어서는 변화된 사회 모습에 대한 묘사가 주를 이루게 됨
  • 풍속화 : 당시 서민들의 생활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한 그림 ex. 김홍도(익살스러운 묘사), 신윤복(양반층의 풍류 및 부녀자들의 모습)
  • 민화 : 특정한 형식 없이 서민들의 미적 감각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한 그림 -> 행복과 장수 기원, 생활 공간 장식용으로 활용

5. 한문학

  • 한글 소설이나 사설 시조와 달리 양반층이 중심이 됨
  • 주로 당대 사회 부조리 비판, 지배계층 풍자 ex. 정약용, 박지원
  • 이외에도, 상업 활동을 통해 부를 축적한 중인들을 중심으로 창작, 시집 간행 등을 하는 시사 조직

6. 회화

  •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커지면서 고유 문화를 다루기 시작함
  • 중국의 화풍 모방 -> 우리나라의 자연을 직접 보고 묘사하는 진경 산수화 고안 ex.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정선)
  • 이외에도, 서양화가 전래되면서 명암법, 원근법 등이 소개 ex. 강세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