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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사
국제 질서의 재편과 문물 교류
3-1-3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17세기 전후의 동아시아 전쟁
왜란 후의 동아시아
1. 조선의 정세
임진왜란 이후 성리학에 따른 질서 재편이 이뤄지고 양반 사대부의 지배 체계가 더욱 확고해짐
왜란에 참전해준 명의 은혜에 대한 의리를 강조하게 됨
재조지은
: 위기의 나라를 다시 세워 준 은혜
2. 중국의 정세
명
: 전쟁에 따른 재정 부담으로 살림이 어려워지고 환관과 사대부가 난립해 정치가 혼란해짐
각지에서 농민이 봉기하고 이자성이 이끄는 농민 봉기군에 의해 명이 멸망함(1644)
여진
: 만주의 여진은 16세기 후반부터 왜란을 틈 타 세력을 키워 여진 부족을 복속 → 후금 건국(1616) → 요동을 포함한 만주 전역 장악
3. 일본의 정세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군사력을 보존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권력을 장악(세키가하라 전투)
전투 승리 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쇼군에 올라 에도 막부를 창설(1603)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
1. 조선
병자호란 이후 명과의 국교 단절 → 청과 조공·책봉 관계를 맺음
오랑캐로 여겼던 만주족에게 두 차례나 침략을 받고 결국 항복했다는 굴욕감
명 공격을 위한 청의 지원요청 -> 효종 중심 북벌론 주창, 실행 X -> 청 정벌 대신 조선만이 중화 문명의 유일한 후계자라는 조선 중화주의 대두(17세기)
군사력 강화 목적으로 비변사의 기능 강화, 5군영과 속오군 설치
민생 및 국가 재정 안정 목적으로 조세 제도 개편 ->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 실시
노비의 도망, 군공, 납속책 등 때문에 양천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신분제 형성
2. 청
조선을 제압해 중원 공략의 후환을 제거
이자성의 농민군에 의해 명이 붕괴된 틈을 타 베이징을 점령해 수도로 삼음 → 팔기병 및 투항한 한인·몽골인 부대를 통해 중원 장악
강희제
: 삼번의 난을 진압하고 타이완 정씨 세력까지 제압
건륭제
: 티베트, 신장, 몽골까지 포함하는 최대 영토 확보
명실상부 동아시아 질서의 중심으로 자리 잡음
문물의 교류
1. 전쟁 시기
군인, 유민, 포로의 이동으로 문물 교류가 이뤄지기도 함
일본은 조선에서 많은 서적과 구리 활자, 불화 등을 약탈하고 유학자, 도공, 목수, 인쇄공, 한지 제작공 등 기술자를 포로로 끌고 감 → 에도 시대 학문, 기술 발전에 기여
2. 전후 조선과 일본
전쟁을 전후해 담배를 비롯한 상품 작물이 전파돼 널리 재배됨
청에 볼모로 잡혀갔던 소현 세자는 독일 선교사와 교류하고 천문학, 천주교에 관한 책을 갖고 돌아옴 → 조선에 서양 문물이 전파되는 계기 중 하나가 됨
국교 재개
: 에도 막부 들어 통신사 파견 -> 200년 동안 12회 파견되며 우호의 상징이 됨, 학술 및 문물 교류 촉진
3. 전후 조선과 청
조공·책봉 관계를 맺고 연행사를 정기적으로 파견함
지배층 위주로 청에 대한 반감이 컸으나 연행사 등을 통해 문물을 교류하며 북학 운동 일어남
천리경과 같은 천문 기구, 서양 역법 등이 전래돼 천문학을 발달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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